아이디 저장하기

검도교실

검도용어

검도예법

검도기술

검도장비

검도의 본

본국검법

조선세법

 

 

 

HOME > 검도교실 >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

 

 

 

선제공격기술


공세에대하여
공세란 상호간의 겨눔세에서 상대를 압박함으로서 격자의 기회를 찾으려는 공격행위이다.

방법
㈀ 기(氣)에 의한 공세 : 강한 기백으로써 상대의 기를 제압하면서 상대의 의욕을 꺾어 공격의지를 좌절시키는 것이다.
㈁ 몸에 의한 공세 : 허리를 중심으로한 경쾌한 발 운용법이나 강력한 몸받음으로 상대의 밸런스를 무너뜨림으로서 상대를 수세에 몰리게 하는 것이다.
㈂ 칼끝에 의한 공세 : 상대의 죽도를 누르기, 헤치기, 털기, 감기 등의 죽도 조작 으로 정중선을 차지하거나 유리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서 격자의 기회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위와 같은 방법은 독립적으로 행하는 것보다 서로간의 조화를 이루어(기검체일체) 공세를 취함으로서 효과적인 격자의 기회를 갖는 것이다.

한번치기기술
방법
㈀ 공세에서의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내리거나 중심에서 벗어나는 기회를 포착하여 예리하게 정면머리를 쳐들어간다. 칼끝의 공세는 상대의 죽도 좌우 양쪽에서 가능하다.
㈁ 공세에서의 손목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 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올린 기회를 포착하여 손 목을 친다.
㈂ 공세에서의 허리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 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손잡이를 올린 기회를 포착하여 크게 박차고 들어가서 허리를 친다.
㈃ 공세에서의 찌름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에 공 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내리거나 중심을 벗어날 때 기 회를 포착하여 양손 및 한손으로 인후부를 찌름.
유의점
- 머리치기, 손목치기, 허리치기, 찌름의 방법은 기본격자의 유의점을 참조한다.
- 일족일도의 거리를 정확히 지킨다.
- 공세를 취할 때 어깨의 힘보다 손목의 부드러움으로 행할 것.
- 칼끝의 공세에서 기회를 잡고, 격자까지의 동작에 무리없는 일련의 동작으로 하고 바른 발 운용법이나 바른자세로 행하도록 한다.

헤져나가는기술
상대가 바른자세로 기회를 주지않을 때 상대의 죽도를 좌 또는 우로 스쳐올리거나 또는 비스듬히 아래로 눌러떨어뜨리든지 하여 상대의 겨눔세를 허물고 격자를 취하는 기술을 "헤쳐나가기 기술"이라고 한다.

방법
㈀ 스쳐올려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앞으로 나가려고 하는 상대의 죽도의 표면(左·右側)을 스쳐올리고 상대의 겨눔세가 허물어졌을 때를 즉시 머리를 친다.
㈁ 눌러떨어뜨려서 머리치기 : 칼끝이 낮은 중단세나 칼끝을 낮추고 앞으로 나오 려는 상대의 겨눔세를 비스듬히 아래로 눌러떨어뜨리고 상대의 겨눔세를 허물 고 머리를 친다.
㈂ 스쳐올려 손목치기 :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 를 우상으로 스쳐올리고 즉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죽도를 스쳐올리는 요 령은 "스쳐올려 머리치기"의 경우에 준한다.
㈃ 스쳐올려 허리치기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를 우상으로 스쳐올려서 대세를 허물고 즉시 공세로 들어가면서 우측허리 를 친다.
㈄ 눌려떨어뜨려 찌름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를 좌우측으로 눌려떨어뜨려 겨눔세가 무너질 때 즉시 찌른다.
유의점
- 스치거나 누를 때에는 상대의 죽도 길이의 중간정도를 해야한다.
- 스치는 기술은 스쳐올리고 치는 과정이 한 박자로 되어야 한다.
- 헤치는 기술은 어깨의 힘을 빼고 손목의 스냅을 살려 애리하게 행한다.
- 들어갈 때에는 허리부터 먼저 나가는 기분으로 할 것.
- 헤쳐나가는 기술의 기회는 상대가 나가려고 하거나 뒤로 물러나려는 순간에 오 른발이 지면에 뜰 때이다.

2·3단 치기 기술
2·3단 치기 기술은 연속해서 공격하는 기술로서 첫번째 기술에 대하여 변화에 따른 "빈틈"이 생기는 것을 포착하여 재차 공격하는 기술이다.
㈀ 손목→머리 손목→허리
㈁ 머리→머리 머리·허리 머리→퇴격머리 머리→퇴격손목 머리→퇴격허리
㈂ 찌름→손목 찌름→머리
㈃ 손목→머리→허리 손목→머리→퇴격허리
㈄ 찌름→머리→머리 찌름→머리→퇴격머리
유의점
- 여기서 첫번째 기술은 페인트가 되어서는 안되고 일타일타 정확한 격자 기술이 되어야 한다.
- 왼발을 당겨 붙이는 것은 신속히 해야한다.
- 연속기술을 내는 동안 바른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나올 때 치기 기술
㈀ 나올 때 치기 기술은 격자하고자 하는 동작이 일어나려고 하는 그 찰나를 잡아서 치고 들어가는 기술이다. 상대의 움직임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상대의 기술의 움직임이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은 칼끝과 오른주먹의 움직임이다. 특히 칼끝이 ㈁ 중심에서 벗어났을 때는 머리를, 오른주먹이 올라갈 때는 손목을 공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방법
나올 때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서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치려고 칼끝을 내리든가 벌리든가 하여 앞으로 나오려는 기회를 포착하여 박차고 들어가서 머리를 친다.
나올 때 손목치기 : 중단세로서 서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칼을 올리려고 오른주먹을 들 때 즉시 손목을 친다.
유의점
- 격자의 기회는 상대가 나올 때가 아니고, 나오려고 할 때가 호기로서 언제든지 칠 수 있는 기백을 갖고 몸을 버리는 기분으로 과감하게 치고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 필히 나아가서 칠 것, 상대의 기세에 밀리어서 뒤로 빼고 있는 상태로서는 기술의 성공은 바랄 수 없다. 강한 기백을 갖고 공세로서 이기고 있어야 한다
- 치는 타이밍을 생각할 것. 양쪽이 앞으로 나아가므로 거리가 가까와지고 스피드도 있으므로 칠 때의 동작이 단순하고 격자 모션을 작게하여 몸으로 치는 듯이 해야 한다.

퇴격기술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물러나며 치는 기술이다. 물러나는 기술은 상대와 접근한 상태에서 후퇴하면서 기술을 냄으로 스피드도 없고, 상대로부터 공격 당하기 쉬워 신속한 동작이 요구되는 기술이다.


방법
㈀ 퇴격 머리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밀어걷기, 벌려걷기로 후방 또는 비스듬히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머리를 친다.
㈁ 퇴격 손목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비스듬히 좌측 후방 에 벌려 걷기로 크게 신속하게 물러나면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 퇴격 허리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밀어걷기" 또는 "벌 려걷기"로 후방 또는 비스듬히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상대의 오른허리를 친다.
유의점
- 기술을 걸 때에는 상대의 자세를 무너뜨려 몸과 기술의 맥이 끊어졌을 때가 호기이며,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밀고 오는 것을 물러서든가 몸을 제끼든가 하여 상대의 빈틈을 치도록 한다.
- 죽도의 격자부로 정확히 격자 부위를 치도록 할 것.
- 기부림을 크게 하도록 할 것. 물러나며 치는 것은 나아가며 치는 것보다 기세 가 약해지기 쉬우므로 왕성한 기부림으로 손목의 스냅을 충분히 살려서 강하고 도 빠르게 치도록 시킨다.
- 상대가 반격을 하지 못하게 하고 칠 것, 물러나는 발이 느리기 때문에 상대의 밸런스를 깨뜨리고 기술을 낼 것.

어깨메어치기기술
어께 메어치기 기술은 일종의 유인기술이다. 과감하게 왼어깨에 죽도를 둘러메면 상대는 따라서 손잡이가 올라가든지 칼끝이 동요된다든지 한다. 그때를 이용해 머리 또는 오른손목을 치는 기술이다.
방법
㉠ 어깨메어 머리치기 : 상호간의 공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면서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메어 손목을 노리듯이 들어간다. 이때 상대가 손목을 방어하기 위하여 우측으로 칼을 눌릴 때 머리를 치고 나간다.
㉡ 어깨메어 손목치기 :상호간의 공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면서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멘다. 이때 상대가 머리를 방어하기 위하여 칼을 세우거나 움직임 이 없을 때에는 손목을 치고 나간다.
유의점
- 공세에서 반드시 이기고 있어야 하며 강한기세로 둘러메는 순간 상대를 놀라게 하여 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감아치기기술
상대의 죽도에 이쪽의 죽도를 밀착시키고 우측에서 좌측으로 또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나선형원을 그리면서 감아 올리든지 감아돌려 떨어뜨리든지 하여 겨눔세를 허물고 격자하는 기술을 말한다. "감아 올려서 손목" "감아 떨어뜨려서 머리" "감아 떨어뜨려서 찌름" 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한손치기기술
한손치기 기술은 일종의 죽도를 던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거리에서의 기술로써 유효하다. 상대에게 불의의 기습을 가하는 기술이지만 공격 후 신속한 동작의 수습이 어려운 기술이다. "한손 우측머리" "한손 찌름"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상단치기기술
상단세에서 격자하는 기술을 상단의 기술이라 한다. 자기의 몸을 지키는 것보다도 자기 몸의 모든 것을 노출시켜서 내몸을 버리고 내려치는 격렬한 마음가짐으로 치는 기술이다. "상단에서 머리치기" "상단에서의 손목치기"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대응공격기술


빼어치기 기술
빼어치기 기술은 상대가 치려고 들어오는 것에 대하여 몸을 빼어 상대에게 허공을 치게 하며 상대의 기술이나 몸움직임이 끝났을때 치는 기술이다. 빼어치기에는 밀어걷기를 이용한 뒤로 빼는 것과 벌려걷기를 이용한 옆으로 빼는 것이 있다.
㈀ 머리빼어 머리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를 물러나거나 벌려짚어 허공을 치게하 고 즉시 머리를 친다.
㈁ 머리빼어 허리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에 대하여 오른발을 비스듬히 우측 앞으 로 밟아나가면서 왼발을 당겨붙이고 엇갈리면서 상대가 허공을 치고 양팔을 충분히 폈을 때 허리를 친다.
㈂ 머리빼어 손목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에 대하여 왼발을 약간 왼쪽으로 내고 몸을 왼쪽으로 비켜돌려서 죽도를 아래에서 원을 그리듯 돌려 치켜드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을 왼측에 당겨모르고 우측 앞에 서는 것과 동시에 쳐내린다. 쳤을 경우 오른쪽 허리를 비틀면서 상대의 방향을 보면서 친다.
㈃ 손목빼어 머리치기 - 상대의 손목치기에 대하여 물러나거나 벌려짚어 허공을 치게하고 머리를 친다.
㈄ 손목빼어 손목치기 - 검도 대도의 2본과 같이 상대의 손목치기에 대하여 좌측 비스듬히 뒤로 빼당기느 것과 동시에 칼끝을 내리고 반원을 그리는 것 같이 비켜서 치켜들고 상대를 바로 대하면서 손목을 친다.
유의점
- 상대에게 그 방향에 기술을 내도록 하는 공세나 유도가 필요하다.
- 정신적인 여유와 무리없이 자연스레 응하는 발놀림과 손목의 상태를 가지는 것 이 중요하다.

스쳐올려치기기술
상대가 공세로 치고 들어오는 죽도를 이쪽 죽도의 좌측 또는 우측으로 스쳐올려서 상대의 죽도 방향과 자세가 무너졌을 때 치고 들어가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원칙으로는 상대의 죽도를 단지 받는다든지 헤쳐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치는 힘을 몸놀림과 손목스냅을 이용하여 틈을 만들어 즉시 치고들어가는 기술이다. 따라서 거리와 스쳐올리는 기회, 몸놀림, 손목스냅의 묘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하겠다.
㈀ 머리스쳐올려 머리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자신의 죽도 좌측, 우 측으로 스쳐올려 상대의 머리를 치고 나간다.
㈁ 머리스쳐올려 손목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왼발부터 좌측 후방 으로 비스듬히 물러나면서 자기 죽도의 우측으로 스쳐올려서 오른발을 당겨 붙 이는 것과 동시에 당기는 듯하면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 머리스쳐올려 허리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오른발을 우측으로 비스듬히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의 좌측으로 비스듬히 스쳐올리고 오른발을 당 겨 붙이는 것과 동시에 그대로 상대의 오른쪽허리를 친다.
㈃ 손목스쳐올려 머리치기 - 오른손목을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자신의 죽도의 우측으로 스쳐올려 머리를 친다.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나가거나 물러 나면서 한다.
㈄ 손목스쳐올려 손목치기 - 오른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왼발부터 1 보 좌측방향으로 몸을 벌리면서 자기의 죽도의 우측으로 비스듬히 오른쪽 위로 작게 스쳐올리고 오른발을 왼발의 방향에 당겨붙이는 것과 동시에 상대의 오른 손목을 친다.
㈆ 찌름 스쳐올려머리치기 - 찌르고 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오른발부터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의 좌, 우측으로 스쳐올려 상대의 머리를 친다.
유의점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발과 허리를 이용하여 밀어걷기나 벌려걷기를 하여 스쳐올린다.
●스쳐올리는 것과 치는 동작은 한박자로써 작고 날카롭게 행한다.
● 스쳐올릴 때에는 어깨의 힘을 빼고 아랫배에 힘을 넣어 손목의 스냅으로 행한 다.
● 스쳐올릴 때 칼끝의 움직임은 반원을 그리듯이 한다.

받아치기기술
"받아치기 기술"은 치고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받아들이 듯이 응하며 즉시 상대의 죽도에 대하여 응한 반대측의 부위를 치는 기술이다. 즉 "받아치기 기술"은 상대에게 기술을 내도록 하고, 그 여세로 들어오는 것을 이용하여 일단 응하고, 받아치는 힘을 이용해서 치는 기술이다.
㈀ 머리받아 머리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벌려걷기"로 왼발을 비스듬히 왼쪽 앞으로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몸을 왼쪽으로 트 는 것과 동시에 상대방 우측머리를 치거나, 오른발을 비스듬히 오른쪽 앞으로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 우측으로 받아 몸을 오른쪽으로 트는 것과 동시에 상대 의 좌측머리를 친다.
㈁ 머리받아 허리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오른발을 비스듬히 오 른쪽 앞에 내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왼발을 끌어 붙이면서 허리를 친 다.
㈂ 머리받아 손목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왼발을 비스듬히 1보 후방으로 물려나면서 얼굴 높이에서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상대의 오른손 목을 친다.
㈃ 손목받아 머리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칼끝을 내리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왼발을 박차고 들어가 상대의 머리를 친다.
㈄ 손목받아 손목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왼쪽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칼끝을 내리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 다.
㈅ 허리받아 머리치기 - 상대가 우측허리를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왼발을 비스 듬히 왼쪽 앞으로 벌려걷기의 요령으로 나가고 오른발을 왼발의 오른쪽 뒤로 당겨붙이고 몸을 벌리면서 왼주먹을 얼굴의 높이까지 올리고 오른주먹을 왼주 먹의 밑으로 해서 죽도의 좌측으로 응하고 오른발을 모두어서 상대의 정면머리 를 친다.
유의점
-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잘 분석하고 상대의 힘을 이용해서 되돌리도록 한다.
- 높은 곳을 칠 적에는 높이 응하고 작게 되돌려서 치고, 낮은 곳을 칠때는 밑에 서 밀어올리듯이 크게 받아서 크게 되돌려 치도록 한다.
- 바로 그자리에서 응하지 말고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 필히 움직여서 응하고 몸 놀림을 하면서 치는 습관을 갖도록 할 것.
㈃ 손목의 목부를 유연하게 하고, 항상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되돌리도록 시킬 것.
㈄ 응하여 허리를 칠 때는 결코 손잡이를 당기지 말고 앞에서 되돌려서 치도록 할 것.
㈅ 되돌릴 때 될 수 있는한 상대의 죽도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게 할 것.
㈆ 발놀림을 잘하고 몸이 동요되지 않도록 할 것.
㈇ 손뿐만 아니라 몸전체로서 치도록 할 것.

제쳐치기기술
상대가 공세를 취하고 있다든지 치고 들어오는 죽도를 오른쪽 아래 또는 왼쪽 아래로 쳐서 떨어뜨러서 그대로 치는 기술이다. 방법
㈀ 머리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머리를 치고 들어오는 것을 왼쪽으로 제쳐 머리를 치고 나간다.
㈁ 손목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려고 들어오는 죽도를 자신의 죽도 왼쪽 비스듬히 위에서 오른쪽 비스듬히 아래로 쳐서 떨어뜨리고 즉시 상대의 머리를 친다.
㈂ 허리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오른쪽 허리를 치려고 오는 것에 대하여 왼발로 몸을 왼측에 돌려비키며 치고 떨어뜨려서 오른발로 박차고 들어가서 상대의 머 리를 친다.
㈃ 찌름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인후부를 찌르며 오는 죽도를 자기의 죽도로 우측 비스듬히 위에서 좌측 비스듬히 아래로 쳐떨어뜨려서 머리를 친다. 또 좌측 비 스듬히 위에서 우측 비스듬히 아래로 쳐떨어뜨려서 즉시 상대의 머리를 친다.
유의점
- 상대가 치고들어오는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적합하게 받아 쳐떨어뜨리도록 한다.
- 손목의 관절을 잘 써서 할 것.
- 받아떨어뜨릴 때는 허리와 발을 사용하여 비틀 듯이 쳐서 떨어뜨린다.

 

제목 없음